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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 (10문항 정답 해설 포함) - 23

henen 2024.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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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문제입니다. 열공하세요!

1. 다음 중 애자일 개발 방법론의 특징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2) 고객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중시한다
3)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주 전달한다
4) 상세한 계획 수립과 문서화에 집중한다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상세한 계획 수립과 문서화에 집중한다 **해설**: 애자일 방법론은 계획을 중시하는 전통적인 방법론과 달리,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실행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자주 전달하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1), 2), 3)은 애자일의 특징이지만, 4)는 오히려 전통적인 폭포수 모델의 특징에 가깝습니다.

2. 다음 중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4+1 뷰 모델에서 '물리적 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요소를 나타낸다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매핑을 보여준다
3) 네트워크 구성을 포함한다
4)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해설**: 4+1 뷰 모델에서 물리적 뷰는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요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매핑, 네트워크 구성 등을 나타냅니다. 1), 2), 3)은 물리적 뷰의 특징입니다. 반면 4)는 유스케이스 뷰에 해당하는 설명입니다.

3. 다음 중 객체지향 설계 원칙 SOLID에서 'O'가 나타내는 원칙은?

1)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2)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2)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해설**: SOLID 원칙에서 'O'는 Open-Closed Principle(개방-폐쇄 원칙)을 나타냅니다. 이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 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 대해 열려 있어야 하고, 수정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4. 다음 중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이 아닌 것은?

1) 기본 경로 테스트
2) 제어 구조 테스트
3) 조건 테스트
4) 등가 분할 테스트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등가 분할 테스트 **해설**: 화이트박스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내부 구조와 동작을 검사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1) 기본 경로 테스트, 2) 제어 구조 테스트, 3) 조건 테스트는 모두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입니다. 반면 4) 등가 분할 테스트는 입력 데이터의 영역을 동등한 부분으로 나누어 테스트하는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입니다.

5. 다음 중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 과정에서 제거되는 이상 현상이 아닌 것은?

1) 삽입 이상
2) 삭제 이상
3) 갱신 이상
4) 조회 이상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조회 이상 **해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정규화는 데이터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1) 삽입 이상, 2) 삭제 이상, 3) 갱신 이상이 제거됩니다. '조회 이상'은 일반적으로 정규화 과정에서 다루는 이상 현상이 아닙니다.

6. 다음 중 OSI 7계층 모델에서 전송 계층(Transport Layer)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흐름 제어
2) 오류 제어
3) 세그먼테이션
4) 라우팅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라우팅 **해설**: OSI 7계층 모델에서 전송 계층(4계층)의 주요 기능은 1) 흐름 제어, 2) 오류 제어, 3) 세그먼테이션입니다. 이 계층은 종단간(end-to-end) 통신을 담당합니다. 반면 4) 라우팅은 네트워크 계층(3계층)의 주요 기능입니다.

7. 다음 중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의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에 해당하는 것은?

1)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2) 팩토리 메소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3) 프록시 패턴 (Proxy Pattern)
4) 커맨드 패턴 (Command Pattern)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3) 프록시 패턴 (Proxy Pattern) **해설**: GoF 디자인 패턴은 생성, 구조, 행위 패턴으로 분류됩니다. 3) 프록시 패턴은 구조 패턴에 속합니다. 1) 옵저버 패턴과 4) 커맨드 패턴은 행위 패턴, 2) 팩토리 메소드 패턨은 생성 패턴에 속합니다.

8. 다음 중 트랜잭션 격리 수준(Isolation Level)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Read Uncommitted
2) Read Committed
3) Repeatable Read
4) Serializable Cascade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Serializable Cascade **해설**: 트랜잭션 격리 수준은 1) Read Uncommitted, 2) Read Committed, 3) Repeatable Read, Serializable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4) Serializable Cascade는 존재하지 않는 격리 수준입니다. 'Serializable'이 가장 높은 격리 수준입니다.

9. 다음 중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 모델 중 프로토타입 모델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프로토타입을 실제 시스템으로 오해할 수 있다
2) 문서화가 부실해질 수 있다
3) 개발자가 임시방편적 접근을 할 수 있다
4)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다 **해설**: 프로토타입 모델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 2), 3)은 프로토타입 모델의 실제 단점입니다. 반면 4)는 프로토타입 모델의 장점을 반대로 표현한 것으로, 오히려 프로토타입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 다음 중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 모델이 아닌 것은?

1) COCOMO (Constructive Cost Model)
2) Putnam 모델
3) 기능 점수 (Function Point) 모델
4) Waterfall 모델

정답 및 해설 (펼치기)
**정답**: 4) Waterfall 모델 **해설**: 1) COCOMO, 2) Putnam 모델, 3) 기능 점수 모델은 모두 소프트웨어 비용 산정을 위한 모델입니다. 반면 4) Waterfall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로, 비용 산정 모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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