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 (정답 해설 포함)- 5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문제입니다. 열공하세요!
문제 1
객체지향 기법에서 같은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하는 것은?
1) instance
2) message
3) method
4) module
정답 및 해설
**정답**: 1) instance
**해설**: 객체지향 기법에서 인스턴스는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합니다.
**해설**: 객체지향 기법에서 인스턴스는 클래스에 속한 각각의 객체를 의미합니다.
문제 2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1)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2)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3)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4)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정답 및 해설
**정답**: 2) 절차 다이어그램(Procedural diagram)
**해설**: UML 다이어그램에는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지만 절차 다이어그램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설**: UML 다이어그램에는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이 포함되지만 절차 다이어그램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3
다음 중 단위 테스트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1) 알고리즘 오류에 따른 원치 않는 결과
2) 탈출구가 없는 반복문의 사용
3)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
4) 틀린 계산 수식에 의한 잘못된 결과
정답 및 해설
**정답**: 3) 모듈 간의 비정상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원치 않는 결과
**해설**: 단위 테스트는 개별 모듈의 동작을 확인하는 테스트로, 모듈 간의 상호작용을 테스트하는 것은 통합 테스트입니다.
**해설**: 단위 테스트는 개별 모듈의 동작을 확인하는 테스트로, 모듈 간의 상호작용을 테스트하는 것은 통합 테스트입니다.
문제 4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2)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3)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4)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정답 및 해설
**정답**: 3)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해설**: bridge pattern은 구현과 추상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게 하는 패턴입니다. 기존 클래스 재사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해설**: bridge pattern은 구현과 추상을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변형할 수 있게 하는 패턴입니다. 기존 클래스 재사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문제 5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시스템 품질속성이 아닌 것은?
1) 가용성 (Availability)
2) 독립성 (Isolation)
3) 변경 용이성 (Modifiability)
4) 사용성(Usability)
정답 및 해설
**정답**: 2) 독립성 (Isolation)
**해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품질속성은 가용성, 변경 용이성, 사용성 등이 포함되지만, 독립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해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에서 품질속성은 가용성, 변경 용이성, 사용성 등이 포함되지만, 독립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문제 6
다음 설명의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기본원칙은?
"오류의 집중이 특정 모듈이나 기능에 발생하는 현상"
1) 살충제 패러독스
2) 결함 집중
3) 오류 부재의 궤변
4) 완벽한 테스팅은 불가능
정답 및 해설
**정답**: 2) 결함 집중
**해설**: 결함 집중은 대부분의 결함이 소수의 모듈에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해설**: 결함 집중은 대부분의 결함이 소수의 모듈에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문제 7
블랙박스 테스트를 이용하여 발견할 수 있는 오류가 아닌 것은?
1) 비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오류 처리를 수행하지 않는 경우
2) 정상적인 자료를 입력해도 요구된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경우
3)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4) 경계값을 입력할 경우 요구된 출력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
정답 및 해설
**정답**: 3)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데도 루프 내의 문장이 수행되지 않는 경우
**해설**: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이므로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지 여부는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해설**: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내부 구조를 고려하지 않고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이므로 반복 조건을 만족하는지 여부는 테스트할 수 없습니다.
문제 8
다음 중 소프트웨어 테스트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이트 박스 테스트는 모듈의 논리적인 구조를 체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2) 블랙박스 테스트는 프로그램의 구조를 고려하지 않는다.
3) 테스트 케이스에는 일반적으로 시험 조건,테스트 데이터, 예상 결과가 포함되어야한다.
4)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본 경로(Basis Path)란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노드까지의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 경로를 말한다.
정답 및 해설
**정답**: 4) 화이트박스 테스트에서 기본 경로(Basis Path)란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노드까지의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 경로를 말한다.
**해설**: 기본 경로는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 노드까지의 경로를 포함하나, 반드시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은 틀립니다.
**해설**: 기본 경로는 흐름 그래프의 시작 노드에서 종료 노드까지의 경로를 포함하나, 반드시 서로 독립된 경로로 싸이클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조건은 틀립니다.
문제 9
프레임워크(Framewor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소프트웨어 구성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재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2) 소프트웨어 개발 시 구조가 잡혀 있기 때문에 확장이 불가능하다.
3) 소프트웨어 아키텍처(Architecture)와 동일한 개념이다.
4) 모듈화(Modularity)가 불가능하다.
정답 및 해설
**정답**: 1) 소프트웨어 구성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재사용이 가능하게 해준다.
**해설**: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하여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해설**: 프레임워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기본 구조를 제공하여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문제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2) 계층 구조
3) MVC 구조
4) 파이프 필터 구조
정답 및 해설
**정답**: 4) 파이프 필터 구조
**해설**: 파이프 필터 구조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브시스템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해설**: 파이프 필터 구조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브시스템이 연속적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처리하는 구조입니다.
728x90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소프트웨어 개발 (정답 해설 포함)- 7 (0) | 2024.06.23 |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 (정답 해설 포함)- 6 (0) | 2024.06.23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정답 및 해설 포함)-4 (0) | 2024.06.22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소프트웨어 설계 10문제(정답 및 해설 포함) (0) | 2024.06.22 |
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정답 및 해설 포함)-3 (0) | 2024.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