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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소프트웨어 설계 10문제(정답 및 해설 포함)

henen 2024. 6. 22.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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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예상 문제 소프트웨어 설계 과목 관련된 10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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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중요한 원칙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1) 모듈화
2) 결합도 증가
3) 응집도 증가
4) 정보 은닉
5) 유연성 확보

 

정답 및 해설
**정답**: 2) 결합도 증가
**해설**: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중요한 원칙은 모듈화, 응집도 증가, 정보 은닉, 유연성 확보 등이 있으며, 결합도는 낮출수록 좋습니다.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MVC 패턴의 주요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1) Model
2) View
3) Controller
4) Helper
5) None of the above

 

정답 및 해설
**정답**: 4) Helper
**해설**: MVC 패턴의 주요 구성 요소는 Model, View, Controller입니다. Helper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음 중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1) 레이어 패턴
2)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3) 파이프-필터 패턴
4) 브로커 패턴
5) 다중 스레딩 패턴

 

정답 및 해설
**정답**: 5) 다중 스레딩 패턴
**해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스타일에는 레이어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브로커 패턴 등이 있습니다. 다중 스레딩 패턴은 아키텍처 스타일이 아닙니다.

다음 중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1) 단일 책임 원칙
2) 개방-폐쇄 원칙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4) 최소 지식 원칙
5) 직접 연결 원칙

 

정답 및 해설
**정답**: 5) 직접 연결 원칙
**해설**: 객체 지향 설계의 원칙에는 단일 책임 원칙, 개방-폐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최소 지식 원칙 등이 있으며, 직접 연결 원칙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하는 UML 다이어그램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1) 클래스 다이어그램
2) 시퀀스 다이어그램
3) 활동 다이어그램
4)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5) 상태 다이어그램

 

정답 및 해설
**정답**: 4)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해설**: UML 다이어그램에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활동 다이어그램, 상태 다이어그램 등이 있으며,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은 UML 다이어그램이 아닙니다.

다음 중 디자인 패턴의 유형에 속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1) 생성 패턴
2) 구조 패턴
3) 행위 패턴
4) 분석 패턴
5) 디자인 패턴

 

정답 및 해설
**정답**: 4) 분석 패턴
**해설**: 디자인 패턴은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으로 나뉩니다. 분석 패턴은 디자인 패턴의 유형이 아닙니다.

다음 중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UML 다이어그램은 무엇인가요?

1) 클래스 다이어그램
2) 활동 다이어그램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4) 시퀀스 다이어그램
5) 상태 다이어그램

 

정답 및 해설
**정답**: 1) 클래스 다이어그램
**해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클래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UML 다이어그램입니다.

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모듈화(Modularity)'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1)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2) 시스템의 복잡성이 감소한다.
3) 개발 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4) 결합도가 증가한다.
5)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정답 및 해설
**정답**: 4) 결합도가 증가한다.
**해설**: 모듈화는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고, 시스템의 복잡성을 줄이며, 개발 시간 단축과 재사용성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결합도는 감소시키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다음 중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응집도(Cohesion)'가 가장 높은 모듈은 무엇인가요?

1) 우연적 응집도
2) 논리적 응집도
3) 시간적 응집도
4) 절차적 응집도
5) 기능적 응집도

 

정답 및 해설
**정답**: 5) 기능적 응집도
**해설**: 응집도는 기능적 응집도가 가장 높으며, 모듈 내의 모든 요소가 하나의 목적을 위해 강하게 결합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음 중 디자인 패턴의 일종으로, 객체의 생성 방식을 정의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구체적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패턴은 무엇인가요?

1) 싱글톤 패턴
2) 팩토리 메서드 패턴
3) 어댑터 패턴
4) 데코레이터 패턴
5) 전략 패턴

 

정답 및 해설
**정답**: 2) 팩토리 메서드 패턴
**해설**: 팩토리 메서드 패턴은 객체의 생성 방식을 정의하고,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체적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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